[취업컨설팅] 품질관리 직무역량과 직무분석!
기준선을 지킨다
품질관리 직무분석
품질관리는
Quality Management의 약자 QM이라고 부릅니다.
품질을 통해 기업 우위성을 확보하며
고객만족, 인간성 존중을 바탕으로 전 사원이 혁신과 개선에 참여해
경쟁력을 키우는 경영관리 체계를 뜻합니다.
제품의 입고부터 출고까지 결점이 없도록
관리하고 문제 발생시 개선 업무를 수행하는 것으로
품질시스템 내에서
품질관리/품질보증/품질개선
원재료 검사/고객요청파악/공정검사
생산담당자와 협업/공정감사 수검 및 공급업체 감사
품질 부적합관리/개선시행/품질 검사장비관리
등 품질과 관련된 모든 일을 뜻합니다.
품질은 ‘현장, 현물, 현상’ 등 3현을 중요시하며.
현장은 생산하고 제조하는 것을 뜻하고
현물은 원자재나 완제품들
현상은 설비, 조건을 통해 만들어진 제품을 뜻합니다.
품질관리직무사는
기본적으로 문제점을 찾아내는 업무이기 때문에
이렇게 현장, 현물, 현상에서 물품 등에서 각각이
문제점을 발견할 수 있어야 합니다.
또한 기준점이 있으며 타협하지 않고 이를 바탕으로 나아가야 합니다.
이때에는 기준점을 정하는 만큼 ‘책임감’도 필요하고, 중요하고 민감한 부분이기 때문에
의견 충돌에서도 유연하게 넘어갈 수 있는 ‘소통 능력’도 필요합니다.
문제점을 확인하면 문제 발생 지점이 어딘지를 확인하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해결방법을 도출’해내는 것도 중요합니다.
대규모로 물량을 관리해야 할 경우에는
문제가 한 번 발생하면 큰 문제가 될 수 있기 때문에
제품의 생산 공장을 분석하여 원인을 파악하고 그에 따른 대책을 만들어
향후 재발을 방지해야 하는 직무입니다.
따라서, ‘꼼꼼함’과 상황에 따라 ‘리더십’과 같은 직무역량이 중요합니다.
품질관리 직무로 입사를 희망한다면
지금 바로 레쥬메이크 전문 취업컨설턴트와 무료상담 받아보세요!
합격하는 국/영문이력서 작성부터 면접준비 그리고 연봉협상을 통한 최종합격까지
품질관리 직무로 성공적인 취업과 이직을 도와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