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업직무 분석과 취업준비 전략
영업은 기업의 목적과 큰 차이가 없습니다.
이윤창출을 목적으로 회사의 상품을 고객에게 판매하는 업무를 담당합니다.
최근에는 영업의 세분화를 통해서
전문화를 꾀하고 있습니다.
시장에 따라서는 국내 영업과 해외 영업으로 나뉘고
고객에 따라서는 B2B(법인, 기업)와 B2C(개인, 소비자)
대상에 따라서는 일반영업과 기술영업 등으로 나뉘기도 합니다.
하지만 기술영업의 경우
최근 추세가 단순히 기술이나 장비를 판매하는 것에서 나아가
전체 산업별 솔루션을 제공하는 것으로 연결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B2B영업에 기술영업이 포함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렇게 영업이 대상별, 시장별로 달라지는 이유는
전문화의 필요성도 있지만,
그만큼 ‘영업’이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특히 ‘영업’은 해당 기업의 얼굴이라는 마음가짐으로
일선에 직접 나아가는 사람들로서
기업과 제품, 나아가 시장 트렌드와 경쟁사, 상품 분석까지
전 방위적으로 이해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이전까지만 해도
‘영업’에 대한 어려움이 크게 부각되었다면
최근에는 어려움보다는 경력과 경험에 대한 긍정적인 피드백인 많은 추세입니다.
그렇다면 ‘영업직무’의 역할이 무엇이냐고 하면
영업은 크게
내/외부 시장 환경 분석
영업적 전략 수립 및 제안
고객상담 및 문제 해결
등으로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영업은 특히 회사의 얼굴로서 나서는 사람들이기에
기획팀이나 마케팅 팀과 긴밀한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분석한 자료들을 활용하게 됩니다.
정확한 자료나 전략 없이는 함부로 말을 하거나 약속을 했을 때의
신뢰 회복이 어려워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영업적 전략 수립 및 제안의 과정은
영업 관리직을 수행하는 분들의 도움을 받게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각자가 가진 노하우들이 있지만 기본적으로 ‘호감형’, ‘신뢰감’이라는 두 키워드가
막강하게 작용합니다.
고객상담 및 문제 해결 과정 또한 신뢰감을 바탕으로 진행되며
문제가 발생할 시 일선에서 가장 먼저 이를 듣게 되고 캐치해야 하는 것도
마찬가지로 영업직입니다.
이렇게 보게 되면 영업직은
기업의 사장님들이 하는 역할과 다를 바가 없다는 걸 알게 될 겁니다.
가장 일선에서 ‘돈’을 벌어야 하는 사람이기 때문에 압박감도 크지만
동시에 성취감도 크게 됩니다.
영업 직무에 지원하고자 한다면
기본적으로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넘어서 ‘협상능력’과 ‘대인관계능력’이
필수적으로 필요합니다.
다만 여기에는 제각기 가진 성향이 다르기 때문에
누구의 방법이 반드시 옳다고는 말할 수는 없습니다만
영업직 분들은 자신만의 영업 노하우들을 가지고 계시기 때문에
본인의 대인관계 노하우를 잘 떠올려보시면 그것이 바로 자신의 자양분이 됩니다.
여기에 영업은 특히 경쟁사들을 물리치고 자사의 제품을 팔아야 하기 때문에
전략이 필수 입니다. 이를 위해 시장 조사, 해당 기업의 필요성을 꾸준히 업데이트하며
‘니즈 분석’을 할 수 있어야 하죠. ‘순발력’과 ‘추진력’이 있다면 더욱 좋겠습니다.
회사의 얼굴로서 회사의 꽃으로서
반드시 필요한 영업직
영업의 가장 핵심은 물건을 판매하는 것입니다.
그렇기에 지원자라면 반드시 아르바이트라도 판매직으로서 일해본 경험이 필요합니다.
또한 다양하고 많은 사람들을 만나보면서
자신만의 대인관계 노하우를 쌓았다면 더욱 도움이 됩니다.
물론 사람을 만나면서 스트레스보다는 성취감을 느낄 수 있는 사람이 제격입니다.
레쥬메이크 취업컨설팅은 영업 직무 분석에 따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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